본문 바로가기
식품

닭발편육 만들기, 닭발편육 칼로리, 닭발 레시피, 영양성분을 알아봅니다.

by 노스트라다무스는 말했다 2023. 4. 8.

닭발은 매콤하고 짭조름한 맛으로 유명한 간식 중 하나입니다. 다리 부위의 피부와 연결된 부분으로, 콜라겐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 건강에 좋습니다. 또한, 다양한 조리 방법과 레시피로 맛을 즐길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즐겨 먹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목차

 

닭발편육 만드는 법

닭발편육 칼로리

양념닭발 만드는 법

닭발 영양성분

 

 

닭발편육 만드는 법

 

닭발편육은 닭발을 양념장에 버무려 돼지 머리고기 편육처럼 만든 요리입니다. 무뼈닭발로 닭발편육을 만드는 방법은 기본적인 닭발편육과 비슷합니다. 다만, 무뼈닭발은 뼈 있는 닭발보다 조리 시간이 짧아지고, 보다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습니다.

 

무뼈닭발을 준비합니다. 무뼈닭발은 뼈가 없으므로 생닭발 같이 뼈를 제거할 필요가 없어 손쉽게 조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무뼈닭발은 소량의 잔뼈나 기타 부산물들이 남아 있을 수 있으므로 물에 깨끗이 씻어줍니다. 

 

냄비에 무뼈닭발을 넣고 물을 붓고 끓입니다. 물에 약간의 소금을 넣어서 무뼈닭발에 각각의 맛이 물들도록 합니다. 이때, 월계수잎, 맛술, 된장 등 잡내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될 만한 재료들을 같이 넣어주면 잡내 제거하는데 더 좋습니다. 물이 끓고 거품이 생성되면 조금 더 끓여 줍니다.

 

닭발을 끓인 후 닭발을 꺼내어 찬물에 담가 식혀줍니다. 어느 정도 식으면 찬물에 한번 더 헹궈줍니다. 넓은 냄비에 무뼈닭발을 넣어주고 양념장을 준비합니다. 간장, 청주, 물엿, 설탕, 다진 마늘, 생강, 고추장, 고춧가루를 넣고 섞어줍니다. 이때, 간장이나 청주 등의 조미료는 각자의 취향에 맞게 사용하면 됩니다. 양념장이 만들어지면 무뼈닭발과 잘 섞어줍니다.

 

무뼈닭발에 양념장을 잘 섞어준 후, 냉장고에서 1~2시간 정도 재워줍니다. 이 단계에서는 재료가 무뼈닭발에 잘 베이도록 하는 과정을 말하는 건데 이과정은 생략하고 다음 과정으로 가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재워진 무뼈닭발을 꺼내어 끓는 냄비에 넣고 중불로 끓입니다. 물의 양은 무뼈닭발이 잠길 정도만 넣어주시고 끓는 과정에서 숟가락으로 국물을 떠보면서 걸쭉해질 때까지 끓여줍니다.

 

물엿처럼 걸쭉해진 정도가 되면 편육을 만들기 위해 유리용기에 닮습니다. 어느 정도 식혀진 무뼈닭발을 냉장고에 넣어주시면 일정시간 뒤에 양념닭발편육이 묵처럼 탱글탱글 해집니다. 그러면 꺼내어서 먹기 좋게 편육처럼 칼로 슬라이스 쳐주면 맛있는 닭발편육이 완성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만든 무뼈닭발로 닭발편육을 만들면, 부드럽고 쫀득한 식감과 매콤한 맛이 일품입니다. 무뼈닭발은 뼈가 없기 때문에 기존의 닭발보다 조리 시간이 짧고, 더욱 부드러워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닭발편육
닭발편육

 

 

닭발편육 칼로리

 

생닭발의 칼로리는 크게 다르지 않지만, 대략적으로 100g당 약 25~40kcal 정도입니다. 닭발편육 칼로리는 양념에 따라 칼로리가 다르게 측정될 수 있지만 100g당 약 150~200kcal 정도 됩니다. 일반 양념이 된 치킨은 이것보다 두 배 정도 높은 편입니다.

 

양념닭발 만드는 법

 

양념닭발은 매운맛과 달콤한 맛이 어우러져 매우 인기 있는 요리입니다. 특히 닭발겐 이라고 불릴 만큼 닭발에는 콜라겐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아래는 양념닭발을 만드는 레시피입니다.

 

[재료]

 

무뼈닭발 400g

대파 1대

생강 1조각

마늘 5쪽

양념장

고추장 3큰술

고춧가루 2큰술

간장 1큰술

설탕 1큰술

식초 1큰술

물엿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생강 1작은술

참기름 1큰술

깨소금 약간

 

[양념닭발 만드는 방법]

 

닭발을 깨끗이 씻어준 후 큰 냄비에 물을 끓여 대파, 생강, 마늘을 넣고 닭발을 넣어 끓입니다. 10분 정도 끓입니다. 이때, 거품이나 기타 부산물들이 올라오는데 후에 닭발을 헹궈줄 거라 굳이 제거할 필요는 없습니다.

 

물을 버리고 찬물에 닭발을 헹구어 물기를 제거합니다. 무뼈닭발이라 해도 잔뼈가 있을 수 있기에 확인을 한번 해줍니다.

 

닭발의 물기를 제거하고 작게 자른 후 양념장을 넣고 잘 섞어줍니다. 씹는 식감을 생각한다면 굳이 작게 자를 필요는 없습니다. 양념장은 고추장, 고춧가루, 간장, 설탕, 식초, 물엿, 다진 마늘, 다진 생강, 참기름, 깨소금을 넣어 만듭니다.

 

냄비에 고추기름, 양념장과 닭발을 넣고 섞어준 후 중간 불에서 15분 정도 끓입니다. 고추기름이 없으면 식용유를 넣어줘도 괜찮습니다. 끓이면서 양념이 골고루 베어 들도록 잘 섞어줍니다. 불을 끄고, 그릇에 담아서 즉석에서 맛있게 즐기면 됩니다.

 

이렇게 무뼈양념닭발을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닭발을 끓이는 과정에서 대파, 생강, 마늘을 함께 끓여줌으로써 깔끔하고 상큼한 맛이 나게 됩니다. 또한, 양념장을 만들어서 골고루 섞여 매콤하면서도 달콤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뼈있는-양념닭발-사진
뼈닭발(본 레시피와는 무관함)

 

닭발 영양성분

 

닭발은 닭의 발톱과 발목 부근의 부위로, 닭고기의 다른 부위에 비해 비교적 적은 양의 단백질과 지방, 그리고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한 100g 기준으로 보면, 닭발은 약 25kcal 정도의 열량을 가지고 있으며, 단백질은 약 12g 정도, 지방은 약 8g 정도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철분, 아연, 칼슘, 인 등의 미네랄, 그리고 비타민 B1, B2, B6 등의 비타민을 적정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닭발에는 다른 부위에 비해 콜라겐 함량이 더 높습니다. 닭발 하면 콜라겐, 콜라겐 하면 닭발을 생각할 정도로 닭발은 콜라겐이 풍부하게 함유된 식품 중 하나입니다. 콜라겐은 인간의 피부, 뼈, 근육 등을 구성하는 단백질 중 하나로, 피부 탄력과 촉촉함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콜라겐은 노화로 인해 감소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적절한 양의 콜라겐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닭발을 섭취하여 콜라겐을 적절히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음식이건 과유불급이기에 적당한 양을 유지합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