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

민들레의 효능과 먹는법 그리고 부작용

by 노스트라다무스는 말했다 2023. 3. 21.

민들레는 우리나라 전국 어디에서나 쉽게 볼 수 있는 꽃입니다. 생명력이 강해 길가에서도 자주 볼 수 있고, 공원 같은 곳에서는 군락을 이루어 피어있는 모습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어디서든 뿌리를 내리고 자라며 번식력 또한 뛰어납니다. 노란 꽃잎과 하얀 홀씨 모두 매력적인 민들레꽃말은 감사하는 마음, 행복, 사랑 등 긍정적인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봄이면 길가나 화단에서 흔하게 볼 수 있지만 알고 보면 약성이 뛰어난 식물이랍니다. 한방에서는 포공영이라는 약재로 쓰이는데 열독을 풀어주고 종기를 삭이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민간요법으로는 젖몸살이 심할 때 잎을 찢어 붙이기도 하고 뱀에 물렸을 때 해독제로 쓰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민들레차로도 많이 즐기는데 이밖에도 다양한 효능이 있답니다. 이렇게 흔하게 볼 수 있는 민들레지만 이 안에는 놀라운 효능들이 숨겨져 있어요. 특히나 몸속 염증제거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하니 이번 기회에 한 번 알아볼까요?

 

노란민들레꽃-두송이-사진
민들레꽃 두송이

 

민들레잎 효능은요?

 

민들레잎은 비타민A, C, 칼슘, 철분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어요. 특히나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눈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그리고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변비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피부미용, 간기능 개선등 여러 가지 효능이 있다고 하니 자주 먹어야겠죠?

 

민들레차 만드는 방법과 먹는 방법

 

민들레차는 봄에 나는 민들레를 채취해서 뿌리째 깨끗이 씻어 말린 후 볶아서 차로 우려내어 마시는 차입니다. 주로 물 1L당 10g~15g의 민들레를 넣고 약불로 천천히 달여줍니다. 하루 2~3잔씩 꾸준히 마시면 좋다고 하네요. 맛은 약간 씁쓸한 편이지만 쓴 음식이 몸에 좋다는 말처럼 건강에 좋은 음료라고 합니다. 민들레차는 간 기능 개선 및 해독작용 효과가 있어서 숙취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또한 위궤양 치료효과나 변비개선 등 다양한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민들레꽃이-들어있는-손잡이-바구니-사진
민들레 꽃💐 바구니

 

민들레 쌈 맛은 어떤가요? 

 

민들레 쌈은 쌉싸름한 맛이 매력인 채소입니다. 상추처럼 달큼한 맛은 아니지만 특유의 향이 있어서 계속 먹게 되는 중독성이 있더라고요. 쌉쌀한 맛 덕분에 입맛 없을 때 먹으면 딱 좋아요. 특히 삼겹살이랑 같이 먹을 때 궁합이 좋더라고요. 하지만 쓴맛을 싫어하시는 분이라면 추천드리지 않아요.

 

민들레차와-쌈채류에-쓸-사진
민들레쌈 민들레꽃차

 

민들레즙 어떤가요?

 

민들레즙은 시중에 판매되는 즙 형태의 상품들을 말합니다. 아무래도 직접 만들어먹는 것보다는 간편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데요, 하지만 제대로 된 제조과정을 거치지 않고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아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체질에 맞지 않는 성분이 들어있을 수도 있으니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 후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민들레 부작용 있나요?

 

민들레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과다섭취 하면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당량을 섭취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또한 임산부에게 좋지 않다고 하니 주의해서 섭취해야 한다고 하네요.

 

오늘은 이렇게 민들레잎, 꽃 차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어떠셨나요? 이제 곧 날씨가 따뜻해지면 야외활동하기 참 좋을 텐데 그럴 때마다 커피대신 건강하게 민들레차 한잔 어떠세요?

댓글